본문 바로가기

컴쟁이의 잡담

부동산 공부 정리 (원룸 vs 빌라 vs 아파트 - 아파트편)

역시 시세차익은 아파트가 최고다
역시 시세차익은 아파트가 최고다

 

 

부동산 매물 공부 정리 그 마지막, 아파트편

 

 

  아파트.

 

  서울에 자기 명의의 아파트 한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마 서민으로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꿈 중 하나일 것이다. 그리고 그런 수요들이 다시 모여 아파트의 가격이 가장 잘 오르고 방어가 잘되는 것이기도 하다.

 

  거기에 보통 금액이 크기 때문에 거주형 부동산 중에서는 한번 오르면 제일 많이 오르는 종목이다. 시세차익을 제일 많이 낼 수 있는 종목이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투자 명목으로 가지고 있을 주거 형태의 부동산으로는 가장 좋은 종목이다.

 

  이런 이유들에서 아파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거주 형태이다. 거기에 보통 높게 짓기 때문에 이전에 말했던 빌라보다 훨씬 많은 가구를 수용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엘리베이터 등 시설도 좋은 편이다. 직접 들어가 살면서 버티기에도 좋은 형태라는 의미이다.

 

 

 

아파트, 위치는?

 

 

  그러면 아파트는 어떤 위치에 있는 것이 좋을까?

 

  우선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다.

 

  1. 전국에서의 위치
    • 서울 > 수도권 > 지방 순서이다. 기본적으로 서울에 질좋은 일자리가 몰려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서울 근처일수록 좋다. 그리고 학군 또한 서울에 좋은 학군이 많기 때문에 가정을 꾸리고 사는 사람들 입장에서 생각할 때에도 서울 주변일수록 좋다.
  2. 지역 내에서의 위치
    • 직주 근접, 생활 편리성, 학군 등의 기준이 있다. 
    • 역 근처 - 지하철로 통근하는 사람들 일수록 역이 가까우면 좋을 것이다.
    • 큰 쇼핑몰 근처 - 아파트 근처에 있는 쇼핑몰은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해준다.
    • 학교, 학원 근처 - 주로 결혼한 가구들이 많이 사는 아파트는 자녀들의 교육 또한 수요 중 하나이다. 따라서 자녀들이 다닐 수 있는 학교와 학원이 근처에 있을수록 좋다.

 

 

신축? 구축?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당연히 신축이 더 좋다. 하지만 종종 구축인데도 엄청난 프리미엄이 붙어있는 아파트들이 보인다. 왜 그럴까?

 

  이건 바로 재개발, 재건축 이슈가 있기 때문이다. 보통 신축이 제일 좋은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신축 아파트는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면 신축 아파트를 조금 더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구축 아파트를 사서 재개발, 재건축를 거쳐 신축 아파트를 싸게 얻는 것이다.

 

  본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매물을 구매하자.